1. 아기 목욕이 좋은 이유
대부분 저녁잠 자기 전에 따듯하게 씻기는것을 선호 합니다. 그 이유는 자기전에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근육의 긴장감을 풀어 편안하게 만들어주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잠투정이 심한 아기라면 잠들기 전에 목욕시키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며, 목욕시키기 1시간 전에 분유나 젖을 먹인 후 소화를 시킨 다음에 목욕을 시키기를 권장합니다.
분유나 젖을 먹고 난 후에 바로 목욕을 시키면 아기는 소화효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토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른들도 밥 먹고 바로 샤워를 안 하듯이 아기 들고 똑같이 생각하면 됩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매일 하루에 한 번 10분 안으로 목욕을 시켜주는 게 좋으며, 자주 목욕을 시키면 아기의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니 하루에 1번만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욕을 10분 이상시키게 되면 방안에 온도와 바깥바람의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면역력이 적은 아기들에게는 감기가 걸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내온도는 24~26도, 물온도는 38~40도로 유지하여 목욕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요즘은 물 온도를 체크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생아 체온은 일반적으로 37도 이상으로 성인에 비해 높은 온도지만, 체온조절 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내온도는 성인이 좀 덥다 싶을 정도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조리원에서도 그렇고 대부분 아빠가 아기를 목욕을 시켜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빠와의 유대감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첫째도 지금까지 아빠랑 함께 목욕하는 시간을 너무나 좋아하고, 티브이를 보다가도 아빠랑 버블버블 목욕하자라고 하면 바로 아빠 따라서 화장실에 가곤 합니다.
확실히 아빠와의 유대감이 더 커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엄마랑은 하루종일 같이 있는 시간이 많은데 아빠랑 같이 있는 시간은 아빠 퇴근하고 오는 시간이기 때문에 아빠와의 친밀감 유대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빠와 함께 목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2. 부분 목욕이란?
태어나고 조리원에서 탯줄이 떨어지지 않은 아기들이 집으로 돌아가면 통목욕 대신에 부분 목욕이라는 걸 하게 됩니다. 그것은 탯줄이 떨어지기 전에 물이 들어가거나 하면 세균이 침투해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분목욕을 하는 방법은 가제 수건수건으로 얼굴과 몸을 닦아주는 정도로 하는 것이며, 통목욕처럼 물에 들어가서 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제 수건에 물 묻혀 닦아주는 방식으로 목욕을 시켜줍니다.
저는 부분목욕할 때나 통목욕을 할때 거실에서 대부분 목욕을 시켰고, 부분 목욕을 할 때는 바닥에 방수포위에 속싸개를 깔고 아기를 눕혀서 가제수건에 물을 묻혀 부분목욕을 시켰습니다.
(통목욕보다는 시간이 단축이 되기 때문에 아기 체온이 떨어질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이때는 아기 바디샤워는 따로 하지 않고 물로만 닦아줬고, 배꼽 쪽에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알코올 솜을 사용하여 배꼽 연결 부위, 배꼽 주위를 소독해 줍니다.
그리고 완전히 말린 후 기저귀가 배꼽에 닿지 않도록 배 부분을 접은 상태로 기저귀를 채워주며, 배꼽을 건조하게 유지를 해줍니다.
물기를 닦아 줄때는 신생아 아기들은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속싸게로 감쌓고 살살 톡톡 치듯이 닦아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기 수분젤, 로션을 골고루 발라주면 목욕을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만약 아기가 태열이나 열꽃이 피는경우에는 수분젤을 많이 발라주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로션을 바르는 도중에 아기몸에 각질같은게 보인다고 하면 그것은 떼지말고 저절로 떨어지니 그냥 내버려두면 됩니다.
각질이 아닌 태지라는 건데 태지는 아기를 보호하는 물질이고, 아기에게 항생제역활을 해준다고 합니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떨어지테니 걱정 안해도 될꺼같습니다.
머리쪽에도 똑같이 흰색 부분으로 되어 각질 처럼 보이는것도 태지 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똑같이 떨어질겁니다. 억지로 떼면 상처가 생길수가 있으니 기다리면 될겁니다.
배꼽 또한 떨어지려고 할 때 일부러 떼지 말고 저절로 떨어지게 내버려두면 됩니다. 억지로 떼려고 하면 세균이 들어가 염증을 이르켜 상황이 악화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3~4주가 지났는데 떨어지지 않고 배꼽 부분 위에서 냄새가 나거나 진물 또는 배꼽주위가 붉거나 피가 보이거나 동그란 살이 올라오는 경우 에는 병원에 바로 가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아기를 더 청결하게 닦으려고 하다가 악화가 될수 있는 부분이니 조금만 주위를 한다면 좋을꺼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