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기 생 우유 시기, 멸균 우유와 생 우유의 차이

by 써니의스토리 2023. 1. 24.
반응형

우유

1. 돌 지난 아기 우유 시기

12개월이 지나면 분유를 끊고 우유를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돌이 지나게 되면 밥이 주가 되고 밥과 반찬으로 영양분을 섭취를 하게 됩니다.

 

아기가 바로 생우유를 거부감 없이 먹게 되면 그대로 먹으면 됩니다. 다만, 생 우유를 거부하는 아기도 있는데 그럴 경우는 멸균우유를 통해 우유를 적응을 시키고 생 우유로 갈아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아기 같은 경우는 신생아부터 아팠기 때문에 괜히 생 우유보다는 킨더밀쉬를 바로먹이게 되었습니다. 킨더밀쉬가 생우유 비해 좀 더 달고 아이들의 영양섭취 특징에 맞춰서 설계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성장에 좋은 칼슘과 칼륨, 아연, 비타민D 넣은 우유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기 성장에 도움이 될까 싶어서 킨더밀쉬로 돌 지나고 6개월 정도는 먹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멸균우유와 흰 우유를 먹고 있습니다. 우리 아기는 우유 거부감은 없어서 다 다른 우유를 줘도 다 잘 먹고 두유도 잘 먹는 편입니다.

 

만약 저희 같은 경우면 부모님의 선택으로 바로 흰 우유를 먹이지 않고 킨더밀쉬우유 또는 멸균우유를 먹이고 흰 우유를 갈아타도 좋을 거 같습니다.

 

하루 권장 우유 600ml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600ml 기준은 첫째 아기가 다니는 경희대 병원 소아과 선생님께 물어본 것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으로 200ml 먹는 건 괜찮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우유를 너무 과하게 먹으면 빈혈이 올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아기 개인차이가 있는 거 같습니다.)

 

지금 저희 아기는 하루에 많이 먹으면 800ml 정도 먹고 있습니다. 또한 밥을 많이 안 먹는 경우는 우유로 영양분을 채워줘야 되기 때문에 우유를 더 먹이기 경우도있습니다.

 

우유에는 단백질이 들어있는데 단백질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매우 필요한 영양소라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적정량은 먹게 되면 아이들에게 성장발달에 도움이 충분히 된다고 합니다.

 

또한, 12개월 지난 아기들은 우유가 식사가 아닌 간식의 개념으로 마시게 됩니다. 우유를 많이 먹지 않더라도 다른 음식으로 충분히 영양분을 채워주면 됩니다. ( 치즈, 요구르트, 리소토 같은 걸로 채워주면 됩니다.)

 

24개월 전까지는 일반 우유를 먹는 것이 열량과 포화지방산이 있어서 아기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24개월 이후에는 저지방우유, 무지방 우유를 마시는 걸 권장한다고 합니다.

 

우유를먹고있는 아기

2. 멸균우유, 생 우유의 차이점

제일 큰 차이점은 유통기한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멸균우유 같은 경우는 유통기한이 3개월 정도 되고, 생 우유는 최대 10일 정도 라고 합니다. (이제는 소비자기한으로 바뀐다고 하니 지켜보면 될꺼같습니다.)

 

또한 보관 방법으로는 생우유는 냉장보관을 해야 된다고 하면, 멸균 우유는 실온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여행을 가든 외출을 할 때 들고 다니기 편합니다.

 

이런 부분으로도 멸균우유를 선택하는 부모님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멸균우유도 구비해 놓고 생 우유도 구비를 해놓습니다.

 

갑자기 생우유가 떨어지는 경우에 멸균우유를 가지고 와서 먹여도 되는 편리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 우유팩 경우에도 멸균우유는 빛과 공기를 차단하는 특수가공된 종이 팩이기 때문에 실온 보관이 가능합니다.

 

아기가 우유를 먹을 때 우유에 있는 칼슘, 단백질을 보고 먹이기 때문에 생우유와 멸균 우유의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무엇을 선택하던 상관은 없을 거 같습니다.

 

다만, 우유의 풍미가 떨어지거나 유익균등에서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거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으면 집에서는 우유를 먹이고 외출 시에는 멸균우유를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원유가 몇 프로 들어갔다는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생우유, 멸균우유 또한 100% 원유가 들어간 우유가 있고 아닌 우유가 있기 때문에 구매를 할 때 확인을 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킨더밀쉬, 멸균우유, 생 우유를 다 먹여보 경험으로써 아기가 무엇이든 잘 먹는다고 하면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위에서는 "생우유가 제일 좋다", "굳이 멸균 우유를 왜 먹이냐"라고 듣기도 합니다.

 

제가 찾아보고 먹이고 아기의 성장으로 봤을 때는 비슷한 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킨더밀쉬를 먹어서 좀 더 컸나?라고 생각이 들긴 하지만 또 생각을 해보면 클 때니깐 크지 않았을까? 생각도 듭니다.

 

지금 아기가 21개월인데 제일 추천드리는 것은 집에서는 어른이랑 같이 먹을 수 있는 생 우유를 먹이고 외출 시에는 멸균우유로 먹이는 게 제 입장으로는 제일 추천드립니다.

 

저희 아기는 아침에 우유를 먹고 하원하고 우유 먹고 자기 전에 우유를 먹기 때문에 갑자기 생우유가 떨어지면 멸균우유로 바로 대처할 수가 있는 부분이 제일 마음에 듭니다.

 

 

 

 

 

 

 

 

반응형

댓글